안녕하세요!

소랑이예요

혹시 저번 알바비포스팅 보셨나요?

 

https://sorang-yi.tistory.com/36

 

이 포스팅에서 제가 마지막에 원천징수액 환급을 못 받는 걸로 끝났어요ㅠㅠㅠ

하지만 소랑이! 포기하지 않고 결국 원천징수액을 환급받았습니다ㅎ

오늘은 이 과정을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지금 바로 시작해보아요 :)

국세청 홈택스

 

http://www.hometax.go.kr

 

1. 홈택스에 들어와주세요! 링크 걸어놨습니다.

2. 로그인을 해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비회원로그인에는 한계가 있습니다ㅠㅠ

그리고 'My NTS'를 클릭해주세요!

3.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클릭!

4. 지급명세서보기를 클릭해서 원천징수세액이 있는 것을 찾아주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저 많은 것들 중에 딱 하나 있는데 '지급명세서 종류'가 '거주자 사업소득'인데요.

보시면 거주자 사업소득이 있고, 근로소득지급이 있죠? 저는 작년에 투잡을 했어요! 평일에 일하고, 주말에 일하고!

근로소득지급은 제가 회사에 소속되어 일한 것을 의미하고, 거주자 사업소득은 일종의 프리랜서 같은 것입니다. 보통 근로소득지급은 거의 사대보험을 떼기 때문에 거의 대상이 아니라고 해요.

저 또한 근로소득지급에는 원천징수세액이 0원이지만, 거주자 사업소득에 들어가면 환급받을 세금이 있네요.

그래도 신고는 같이 해주셔야 합니다.

5. 업종코드, 소득세를 꼭 기억해주세요. 메모하는 게 편하겠죠?ㅎ 나중에 입력해야 할 일이 생겨요.

6. 다시 홈택스 홈으로 돌아가셔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눌러주세요.

7. 신고도움 서비스를 눌러주세요.

8.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기본사항이 뜨는데요, 이대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밑에 '맞춤형 신고서 작성'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화면이 넘어갑니다.

저는 간편장부대상자이고, 단순경비율이네요. 다음 절차에 입력될 것들이기 기억해두세요.

9.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주소가 채워져요. '신고유형', '기장의무' 등 본인에게 맞게 선택해주세요.(위에서 안내드렸습니다ㅎ)

10. '나의 소득종류 찾기'를 눌러보면 본인에게 알맞게 안내해주더라고요!

11. 적용을 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사업소득 사업장 명세'란에 사업자가 생깁니다. 저는 한 개 생겼는데

두 개일수도 있겠죠??

여기서 신고유형이 빈 칸인 것을 볼 수가 있어요!

아래 사진의 사업소득 기본사항을 채워주세요.

12. 사업자 등록번호는 '없음'으로 해주시고, 업종코드, 기장의무, 신고유형 입력해주세요ㅎ

사업장이 2개 이상일 경우에는 각각 해주셔야해요.

한 개 했을 때, 신고유형에 숫자가 뜨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모두 완료했을 시, 신고유형에 숫자가 모두 떠야겠죠?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합시다!

13. 0원으로 떠도 놀라지 마세요! '업종별 총수입금액 및 소득금액 계산'을 클릭해주세요.

14. 업종코드, 총수입금액을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입력완료 클릭!

저장후 다음으로 이동할게요!

그럼 이렇게 금액이 뜨겠죠?

저장 후 다음이동~

15. 밑의 빈칸도 마저 채워주세요~! 위에서 메모 부탁드린 것! 채워주시면 됩니다.

'원천징수 또는 납세조합징수세액 농어촌특별세'는 공란으로 두셔도 돼요.

16. 짜잔! 그럼 밑에 추가가 되었죠?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할게요~

17. 그럼 바로 이런 창이 뜨는데, 저는 근로소득이 있어서 뜨는 것일 수도 있어요...

일단 '선택완료'하고 '위 내용대로 적용하기'를 클릭했어요.

18. 근로소득 있으신 분들은 꼭 입력해주세요!

19. 해당사항 있으신 분들은 모두 모두 채워주세요~ 저는 없어서 바로바로 넘겼어요ㅎㅎㅎㅎ

20. '09. 기납부세액명세서'에 '원천징수세액 및 납세조합징수 세액'이 뜨는데, 금액 확인해주세요~

막 넘기다가 못 볼 수도 있음ㅠㅠㅠ 주의해주세요!

21. 이제 마지막!!!!! 마이너스(-) 금액이어야 환급받으실 수 있으세요. 플러스(+)는 세금을 오히려 내야 한다는............

저는 마이너스네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22. 계좌번호까지 적으면

23. 접수 완료입니다.

모두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공돈 생긴 것 같아서 기쁘네요.... 저번에 실패해서 엄청 실망했었는데ㅠㅠㅠㅠㅠㅠ 여러분 모두 모두 본인의 권리 챙기세요!

+ Recent posts